커피전문점 고객의 경험적 가치와 만족이 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안 매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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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아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04:42:49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6-05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8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만족의 결과변수를 충성도와 더불어 전환의도까지 확대하고, 만족이 충성도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변수인 대안의 매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대하고 전환을 방지하고 타사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충성도와 전환의도의 형성과정을 보다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경험적 가치를 모형에 포함하여, 충성도와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4년 6월 18일에서 22일을 걸쳐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410개의 설문 중 사용가능한 289개가 SPSS 23.0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경험적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만족은 충성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었으나 전환의도에는 유의하지는 않으나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대안의 매력은 충성도와 전환의도에 대해서 모두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학연구 | - |
dc.title | 커피전문점 고객의 경험적 가치와 만족이 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안 매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the Experiential Value and Satisfaction of Coffee Shop Customers and their Impacts 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17086/JTS.2016.40.10.79.9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학연구, v.40, no.10, pp.79 - 9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60136 | - |
dc.citation.endPage | 93 | - |
dc.citation.startPage | 79 | - |
dc.citation.title | 관광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0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tial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itching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ternative attrac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적 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환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안의 매력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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