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Baek, Soo Hyun | - |
dc.contributor.author | You, Ji Won | - |
dc.date.accessioned | 2024-04-08T13:30:18Z | - |
dc.date.available | 2024-04-08T13:30:18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93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AI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AI 교육의 3가지 영역인 AI의 이해, AI 원리·활용, AI 사회적 영향을 모두 포함하고, 총 17차시로 개발하였다. 또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 AI 학습태도(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와 AI 윤리성 변인을 선정하고 사전-사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효과성 변인에 대해 성별 차이도 검증하였다. 2022년 5월-7월에 걸쳐 경기도 A초등학교 5학년 22명(남11, 여11)을 대상으로 17차시 수업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응표본 t-test 분석 결과, 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 AI 윤리성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평균값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효과성 변인에 대하여 남녀 학생 간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로 살펴본 결과, 사후 측정된 AI 가치 인식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남녀 학생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AI 융합교육 설계와 운영에 대한 시사점과 제안을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초등학생을 위한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learning effectivenes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24.27.2.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7, no.2, pp 76 - 87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500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7 | - |
dc.citation.startPage | 76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learning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value recog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learning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learning persis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eth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der gap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학습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가치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학습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학습지속의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윤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별 격차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