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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연구 동향 분석: 2015년부터 2023년까지Analysis of Trends in Adaptation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and China: From 2015 to 2023

Other Titles
Analysis of Trends in Adaptation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and China: From 2015 to 2023
Authors
은서기장유진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Keywords
유아; 교육기관 적응; 연구동향; 한국; 중국; Early child; Adaption to educational institutions; Research trends; Korea; China
Citation
인간연구, no.52, pp 143 - 169
Pages
27
Journal Title
인간연구
Number
52
Start Page
143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3
ISSN
1229-674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및 중국의 최대 논문 사이트에 게재된 학술지 논문 총 118편을 대상으로 출판 연도, 연구 방법, 대상, 연구 변인과 연구 도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동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2015년에 유아 교육기관 적응 관련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중국은 2018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둘째, 한국과 중국 모두 양적 연구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중국의 경우 질적 연구과 문헌 연구의 비중이 높았다. 셋째, 연구 대상을 분석한 결과 한국과 중국 모두 유아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수행된 반면, 한국은 유아-부모 연구 편수는 적고 중국은 유아-교사 연구 편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육기관 적응연구의 변인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개인적 변인에서 사회적 능력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고 중국은 가정 변인에서 양육 태도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도구는 Jewsuwan와 동료들의 도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는 영유아 관찰이나 면접 등의 방법 혹은 질적 연구로 유아교육기관 적응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과 영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측정할 수 있는 최신 척도의 개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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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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