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토익 독해 수업에서의 교사중심 또는 학생중심 접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부사-
dc.contributor.author정선주-
dc.date.accessioned2024-05-28T06:00:51Z-
dc.date.available2024-05-28T06:00:51Z-
dc.date.issued2024-03-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issn2508-672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6-
dc.description.abstract학생 중심 접근법에 대한 수십 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시험 대비 영어교육 환경에서는 교사 중심 접근법이 영어교육을 지배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이 토익 독해 수업에서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의 교수법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 토익 독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College and University Classroom Environment Inventory(CUCEI)를 완료했고, 그들이 경험한 교수법의 장점, 단점, 및 미래 수업 설계에 대한 조언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CUCEI 결과에 의하면 교수 중심과 학생 중심 간 학생들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더 나아가서, 교사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생각하지만, 학생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동료들이 동일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지적하였다. 이 연구는 토익 독해 시험과 같은 객관식 평가를 위한 실제적인 수업 접근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토익 독해 수업에서의 교사중심 또는 학생중심 접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dc.title.alternativeStudents’ Perceptions of a Teacher-Centered or Student-Centered Approach in a TOEIC Reading Comprehension Classroom-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24.24.03.44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3, pp 448 - 462-
dc.identifier.kciidART003064304-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462-
dc.citation.startPage448-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협동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영어-
dc.subject.keywordAuthor토익 독해-
dc.subject.keywordAuthor학생중심-
dc.subject.keywordAuthorCooperativ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English-
dc.subject.keywordAuthorTOEIC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centere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un Joo photo

Chung, Sun Joo
AI Humanities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