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독해 수업에서의 교사중심 또는 학생중심 접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지부사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선주 | - |
dc.date.accessioned | 2024-05-28T06:00:51Z | - |
dc.date.available | 2024-05-28T06:00:51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6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생 중심 접근법에 대한 수십 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시험 대비 영어교육 환경에서는 교사 중심 접근법이 영어교육을 지배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이 토익 독해 수업에서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의 교수법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 토익 독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College and University Classroom Environment Inventory(CUCEI)를 완료했고, 그들이 경험한 교수법의 장점, 단점, 및 미래 수업 설계에 대한 조언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CUCEI 결과에 의하면 교수 중심과 학생 중심 간 학생들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더 나아가서, 교사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생각하지만, 학생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동료들이 동일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지적하였다. 이 연구는 토익 독해 시험과 같은 객관식 평가를 위한 실제적인 수업 접근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토익 독해 수업에서의 교사중심 또는 학생중심 접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Students’ Perceptions of a Teacher-Centered or Student-Centered Approach in a TOEIC Reading Comprehension Classroom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4.24.03.44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3, pp 448 - 462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430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citation.endPage | 462 | - |
dc.citation.startPage | 448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동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영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토익 독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생중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English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EIC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centered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