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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Components of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Components of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Authors
한종헌서정운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한국조리학회
Keywords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brand loyalty; 호텔 식음료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브랜드 애호도
Cita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22, no.5, pp.277 - 294
Journal Titl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277
End Page
2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224
DOI
10.20878/cshr.2016.22.5.021
ISSN
2466-0752
Abstract
본 연구의 호텔 식음 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브랜드 애호도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를 배부하여 265부를 회수하고, 불성실 답변 5부를 제외한 260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호텔 식음료 서비스 품질은 종사원 서비스, 시설, 편의성, 탁월성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설 1은 호텔 식음료영업장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종사원서비스, 시설이 기각됨에 따라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 3은 고객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의한 결과를 토대로 관리 강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더욱 심화되는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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