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도어(PSD)의 개폐율에 따른 피난소요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Evacuation Time Analysis by Platform Screen Door Opening Rate
- Other Titles
- Study on the Evacuation Time Analysis by Platform Screen Door Opening Rate
- Authors
- 김민재; 민세홍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화재소방학회
- Keywords
- Platform screen door system; Subway; Passenger safety; Evacuation simulation; High density station
- Citation
-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30, no.4, pp.59 - 64
- Journal Title
-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59
- End Page
- 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253
- DOI
- 10.7731/KIFSE.2016.30.4.059
- ISSN
- 1738-7167
- Abstract
- Platform Screen Door System (PSD)는 지하철 승객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해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전국 9개운영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824개 역사 중 전체의 71.8%에 해당하는 592개 역이 PSD를 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정차 위치에 따른 PSD와 전동차 가동문 사이의 개폐율 변화를 분석하였고, 수도권 지하철을 운행 중인 기관에서 제공받은 재차인원 자료 분석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역사별 피난소요시간을 산정하였다. 연구결과 승객이매우 혼잡하게 밀집되는 일부 고밀도 역사에서는 PSD 개폐율에 따라 매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정위치에서 7 m 벗어난 곳에 정차할 경우 PSD의 고정 안전보호벽과 맞물려 열차 출입문 절반 이상이 폐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旣) 설치된 PSD 고정안전보호벽을 모두 개폐 가능한 비상문으로 교체 및 개량하는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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