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역량에 대한평가유형과 공격성 간의 관계Relationships Between the Appraisal Type of Competencies and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Relationships Between the Appraisal Type of Competencies and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윤현경최명구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competence; appraisal type; aggression; inflated appraisal; deflated appraisal; 역량; 평가유형; 공격성; 과대평가; 과소평가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7, pp.485 - 496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4
Number
7
Start Page
485
End Page
4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298
DOI
10.14400/JDC.2016.14.7.535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역량에 대한 평가유형과 공격성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평가유형을 과대평가와 과소평가로 구분하였으며 역량에 대한 평가 유형과 성별을 독립변수로, 공격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SPPC, TRS, 그리고 AS 척도를 419명의 학생들과 20명의 교사들에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에 대한 자기-교사 평가 간의 상관은 학업능력이 가장 높았다. 둘째, 과소평가 빈도는 행동․품행에서 가장 높았다. 셋째, 행동적 공격성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운동능력을 과소평가할 때, 행동적 공격성이 높았다. 넷째, 신체․용모를 과소평가할 때, 공격성의 모든 하위영역인 행동적 공격성, 적대감, 분노감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적대감에서는 성별과 행동․품행 평가유형 간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결과는 역량에 대한 평가유형이 항상 공격성을 초래하는 것은 아님을 의미하며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를 위한 유용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