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CN의 플랫폼 대응과 기존 미디어 사업자의 MCN 대응이 주는 시사점 : 자원기반이론적 관점에서The Strategy for MCN business of MCNs and the Existing Media Companies : Focused on the Resource Based View(RBV)

Other Titles
The Strategy for MCN business of MCNs and the Existing Media Companies : Focused on the Resource Based View(RBV)
Authors
정인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MCN; D2C Platform; Platform Switching; Resource Based View(RBV); MCN; D2C 플랫폼; 플랫폼 갈아타기; 자원기반이론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95, pp.64 - 88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Number
95
Start Page
64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09
ISSN
2288-3134
Abstract
이 논문은 기존의 콘텐츠 서비스와는 구조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진 MCN(Multi-Channel Network)이플랫폼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MCN 사업자들과 기존 플랫폼 사업자들의대응 전략을 자원전략이론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MCN은 이윤을 최대화하기 위해 핵심 자원인 창작자 콘텐츠를 지렛대로 활용하여 원조 플랫폼이었던 유튜브에서 이탈하여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플랫폼 갈아타기’ 등의 여러 가지 전략을 보여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플랫폼 사업자들 역시 각사가 가지고 있는 핵심 내부 자원을 MCN으로 연계 확장함으로써 사업의 범위를 넓히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대응 방식을 보여 주고 있다. 플랫폼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플랫폼의 위상 약화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지만 기존 플랫폼 사업자들이 MCN을 내부화하면서 사업을 확장하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미디어 시장에서 기존 사업자들의 경쟁력과 위상을 유지강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가능성도 없지 않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In Sook photo

Jung, In Sook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