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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부모를 위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the brain-based parenting coaching program oninfant develop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brain-based parenting coaching program oninfant development
Authors
정미라강수경김민정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 영아발달; brain-based; parenting coaching program; infant development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6, no.3, pp.229 - 24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229
End Page
2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354
DOI
10.18023/kjece.2016.36.3.010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영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영아와 어머니로 실험집단 52가정과 비교집단 49가정이다.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은 3, 6, 9, 12개월 영아의 발달특성과 월령에 따른 뇌발달 원리에 기초한 양육지침과 놀이활동집을 기초로, 양육전문가가 각 가정을 방문하여 1:1 코칭을 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χ2과 t-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사후검사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의 사전 검사인 3개월 시점에는 영아발달 점수에 차이가 없었으나 9개월 시점에는 발달 총점과 의사소통, 소근육, 문제해결 영역의 점수가 실험집단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이 12개월 영아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영아발달 총점과 의사소통, 문제해결, 사회성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9개월 시점에서 효과가 있었던 의사소통, 문제해결 영역은 12개월에도 그 효과가 지속됨으로써 뇌기반 양육코칭이 갖는 효과가 영아의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등에 지속적으로 나타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의 의의와 영아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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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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