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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한 차량과 가드레일의 충돌해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Crash Analysis of Vehicle and Guardrail using a LS-DYNA Program

Other Titles
A Study on Crash Analysis of Vehicle and Guardrail using a LS-DYNA Program
Authors
권오현백세룡윤준규임종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Guardrail; LS-DYNA; THIV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 PHD (Post-impact Head Deceleration)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6, no.3, pp.179 - 186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79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03
DOI
10.7236/JIIBC.2016.16.3.179
ISSN
2289-0238
Abstract
본 연구는 차량의 도로이탈을 방지하고, 충격량을 흡수하여 차량 탑승자 및 도로주변의 인도를 횡단하는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차량용 방호울타리에 관한 연구로서 LS-DYNA를 이용해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시험을 시뮬레이션하였으며, 다양한 속도와 각도를 변경하여 반복 시뮬레이션을 하여 충돌조건에 따른 탑승자 보호성능을 고찰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한 변수의 설정은 국내차량 판매대수에 따른 평균차량의 중량을 구하고, 미국 NHTSA의 NASS를 분석하여 실제 사고가 발생하는 속도와 충돌각도구간을 검출하였다. 그 결과로 충돌속도와 충돌각도가 커질수록 THIV(탑승자 충격속도)와 PHD(탑승자 가속도)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차량이 가드레일의 지주에 걸리는 현상이 발생할 때 탑승자보호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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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Jong Han
Engineering (기계·스마트·산업공학부(기계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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