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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양의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세스 연구A Study on Design education processes for revitalizing the content of the traditional pattern

Other Titles
A Study on Design education processes for revitalizing the content of the traditional pattern
Authors
박인창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전통문양; 교육과정; 지방고유적 디자인; Traditional Pattern; Curriculum; Vernacular Design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9, no.2, pp.75 - 84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28
ISSN
2671-6194
Abstract
현대사회의 동북아시아에서 한국은 독자적인 문화 예술적 가치를 태동하여 간직해 왔다. 서구의 문화가 정복의 산물로 인하여 형성되어 왔다면 우리의 문화는 침략의 역사 속에서 끈질기게 고유성을 간직해 왔다. 이는 우리의 사상과 의식, 예술, 우리글 등 독특한 문화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배경이 된다. 본 연구는 중국 및 일본과 현저히 다른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전통문양을 디자인교육에 연계시키는 교육 프로세스 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전통문양의 가치를 현대적 감각과 기능적이고 조형성을 간직하면서 디자인상품화에 활용 가능케 하는 교육과정의 융합연구가 본 연구의 목표이다. 현재 여러 문화기관에서 전통적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지원과 활용이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부터 중등교육까지 입시위주의 진학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편향되어 있고 대학에서 역시 전통문화의 활용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진 디자인 교육과정이 전무한 현실이다. 자국 문화의 원형을 활용한 연구는 우리 문화의 구성 원리를 체계화하며, 교육적·문화적 활동 시 서구의 무분별한 문화의 상호 교류에서 우리의 주체적인 문화와 역사의식을 공고히 해준다. 미래의 문화 창달에 있어서도 역사적 인식의 뿌리를 확고히 하는 근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바탕위에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할 때, 이는 미래 시대에 융합할 수 있는 문화적 활동을 지탱한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우리 조형물의 잠재적으로 내재한 고유한 DNA로써 한국적 디자인을 전 세계에 부각시키는 문화상품으로 상품화되는 기초가 될 것이다. 즉, 전통문양의 정확한 이해와 관찰은 우리의 문화 활동에 매우 중요한 바탕이 된다. 특히 지방고유적인디자인(Vernacular Design)의 원형을 분석하는데 기초적인 연구의 배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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