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영향관계 탐색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an Online Learning Community

Other Titles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an Online Learning Community
Authors
이정민류다현고은지박연정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Knowledge Sharing Behavior; Autonomy; Collaborative Preference; Openness to Diversity; Social Presence; Online Based Learning Community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4, no.2, pp.1 - 23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33
DOI
​​10.18​230​/​tjye​.2016.​24.2.1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지식공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환경적 요인으로는 자율성, 학습자 내적요인으로는 협력성향과 다양성 수용도, 관계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실재감을 선정하여 가설적 경로모형을 상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A대학 자연과학대학 바이오분야의 자발적으로 구성된 온라인 학습공동체를 선정하였으며,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15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거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율성은 협력성향과 다양성 수용도, 사회적 실재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실재감을 통해 지식공유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학습자 내적요인인 협력성향은 사회적 실재감과 지식공유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실재감을 통해 지식공유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양성 수용도는 사회적 실재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지식공유행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또한 관계적 요인인 사회적 실재감은 지식공유행동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기반 학습공동체에서의 지식공유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공동체 내 상호관계를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