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은숙-
dc.contributor.author허혜경-
dc.date.available2020-02-28T05:44:25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4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종단연구인 한국아동패널에서 수집한 5차 년도(2012)자료 중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만 4세 유아 1,017명과 그의 선생님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데이터는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및 또래 상호작용,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성별과 기관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더미변수를 활용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 중 성별에 따른 또래상호작용(놀이단절,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부정적 상호작용인 놀이단절과 놀이방해가 더 많았으며, 여아들은 남아들보다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이 더 높았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또래상호작용 중 부정적 상호작용인 놀이단절과 놀이방해를 감소시켰으며,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은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효능감은 또래상호작용 중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에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title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fluence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eacher’s efficacy on peer interac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6.36.2.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6, no.2, pp.53 - 70-
dc.identifier.kciidART002105867-
dc.citation.endPage70-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허혜경-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또래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Peer Inter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