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교직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A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Other Titles
- A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Authors
- 정미라; 이미나; 강수경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전문성 지원환경; 교직전문성 인식; 자기주도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Self-directed learning; Teacher-child interaction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3, no.1, pp.1 - 27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33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20
- DOI
- 10.24211/tjkte.2016.33.1.1
- ISSN
- 1738-7256
- 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교직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초임교사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1.0 및 Mplus 6.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 지원환경은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주도학습은 전문성 지원환경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성 지원환경은 교직전문성 인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직전문성 인식은 전문성 지원환경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의 환경적 특성과 교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