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of life science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of life science education
Authors
김다래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Keywords
life science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awareness; 생명과학교육; 유아교사; 인식
Cit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v.15, no.1, pp.43 - 69
Journal Title
생태유아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29
ISSN
1738-0510
Abstract
본 연구는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담임교사 14명으로 2015년 6월 29일~7월 24일까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첫째, 교사의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태도가 형성 된 배경에는 생명과학교육의 개념 정립의 대한 이해관 차이, 생물에 대한 이전 경험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생명과학교육 운영 시 필요사항으로 교사는 생태조건을 갖춘 적합한 환경 고려, 수업운영시간에 따른 선택활동이었다. 셋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수능력 인식으로는 사전 준비계획과 다른 실제 활동의 부담감, 유아의 관심과 흥미 지속에 대한 책임감, 유아와 공동 학습자 되는 즐거움이었다. 넷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다른 활동과의 연계수업, 자연을 활용한 체험활동, 다양한 교수매체의 활용이었다. 다섯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기대로는 실생활 속 자료의 활용법의 개발, 생물에 대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동료교사와의 협력적인 실행 도모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