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Nurturing and Professional Enhancement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Nurturing and Professional Enhancement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 Authors
- 박찬웅; 변순화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l science educat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for nurturing; enhancing professional; 비형식 과학교육자; 비형식 과학교육; 양성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2, pp.877 - 89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877
- End Page
- 8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89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연구는 비형식 과학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3명의 비형식 과학교육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한 후, 154명의 비형식 과학교육자 및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 요구에 대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였다. 면담 및 설문 조사 결과, 비형식 과학교육자들은 그들의 직무와 관련하여 발전을 위한 연수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전문성 계발을 위한 단계별로 구성된 체계적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오프라인 형태로 전문 인력 간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도록 하고, 역량과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조화롭게 구성할 것이 요구되었다. 수료 후에는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면담 및 설문 조사 결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훈련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과정 구성안에 대해서는 두 차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교육과정은 대상자에 따라 기본, 심화, 전문과정으로 단계별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계의 교육과정은 공통과정과 분야별 선택교육과정 및 실습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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