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Nurturing and Professional Enhancement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Nurturing and Professional Enhancement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Authors
박찬웅변순화
Issue Date
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informal science educat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for nurturing; enhancing professional; 비형식 과학교육자; 비형식 과학교육; 양성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2, pp.877 - 89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877
End Page
8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589
ISSN
1598-2106
Abstract
이 연구는 비형식 과학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3명의 비형식 과학교육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한 후, 154명의 비형식 과학교육자 및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 요구에 대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였다. 면담 및 설문 조사 결과, 비형식 과학교육자들은 그들의 직무와 관련하여 발전을 위한 연수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전문성 계발을 위한 단계별로 구성된 체계적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오프라인 형태로 전문 인력 간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도록 하고, 역량과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조화롭게 구성할 것이 요구되었다. 수료 후에는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면담 및 설문 조사 결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비형식 과학교육자 양성 및 훈련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과정 구성안에 대해서는 두 차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교육과정은 대상자에 따라 기본, 심화, 전문과정으로 단계별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계의 교육과정은 공통과정과 분야별 선택교육과정 및 실습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관하여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바이오나노대학 > 나노물리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an Oung photo

Park, Chan Oung
BioNano Technology (Department of Phys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