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 방법론을 활용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 유형 탐색Q Methodology-Based Study on Parenting Competence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Other Titles
Q Methodology-Based Study on Parenting Competence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uthors
이방실김민정정미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mothers of young children; parenting competence; Q methodology; 유아기 어머니; 양육역량; Q방법론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0, no.1, pp.265 - 28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265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61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주관성을 탐구하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역량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0명에게 개방형 질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Q 표본을 구성한 후, 어머니 49명을 P 표본으로 구성하여 9점 척도로 Q 분류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Varimax Rotation에 의한 주요인 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에 대한 인식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고, 자녀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공감이해 유형’, 안정애착을 형성하고 관계를 중요시하는 ‘신뢰관계형성 유형’, 건강관리 및 기본 인성을 중시하는 ‘일상생활 돌봄 유형’, 자녀에게 무엇인가 가르치고 교육하는 ‘교육적 지도 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양육역량 유형과 각 유형별 특징을 확인하였고, 그와 관련된 부모교육 및 사회적 지원시스템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