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 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 연구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of Pre-service Infant Teacher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and Scientific Attitude
- Other Titles
-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of Pre-service Infant Teacher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and Scientific Attitude
- Authors
- 강경희
- Issue Date
- Jan-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 pp.493 - 51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493
- End Page
- 5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62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누리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바탕으로 과학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에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에 재학중인 유아과학 교과목을 이수한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상.중.하집단의 정도에 따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이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의 전문적인 자질과 과학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기초연구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6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