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 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 연구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of Pre-service Infant Teacher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and Scientific Attitude

Other Titles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of Pre-service Infant Teacher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and Scientific Attitude
Authors
강경희
Issue Date
Jan-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 practical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contents; efficacy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 pp.493 - 51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493
End Page
5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62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누리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바탕으로 과학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에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에 재학중인 유아과학 교과목을 이수한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 상.중.하집단의 정도에 따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이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의 전문적인 자질과 과학교수내용의 실천적 지식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기초연구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