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식 기내식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나은-
dc.contributor.author김해옥-
dc.contributor.author현성협-
dc.date.accessioned2021-08-02T10:52:01Z-
dc.date.available2021-08-02T10:52:0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226-87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식 기내식 만족도를 발생시키는 선택요인을 밝혀내고 해당요인들로 인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 증가와 국가 이미지 상승효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식 기내식을 먹은 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 2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유사 주제의 선행연구와 현장 인터뷰를 바탕으로 도출한 한식 기내식 5가지 선택요인을 분석한 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로 인한 선택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감각적 가치, 소화의 용이성 순서로 채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신의 K-FOOD 포지셔닝을 제시했다. 더불어 외국인의 한식 기내식 만족도는 방한 이후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 상승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나 한식 기내식의 파급력과 품질 향상의 필요성을입증했다. 분석결과, 건강식으로의 가치, 소화의 용이성, 감각적 가치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친다는 가설 H1-1, H1-2, H1-4은 채택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가 한식 구매 의도와 국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H2, H3은 채택되었다. 반면에 체중 조절과 친숙도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1-3, H1-5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의 관광・항공・외식업계가 각분야의 전문성을 이용한 협업을 통해 더욱 수준 높은 한식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한다면 자사의 이익 창출을 넘어 국가적 이미지 제고와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dc.title한식 기내식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actors for choosing Korean in-flight meals : Based on foreigners visiting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현성협-
dc.identifier.doi10.24992/KJHT.2019.10.28.07.3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호텔경영학연구, v.28, no.7, pp.325 - 339-
dc.relation.isPartOf호텔경영학연구-
dc.citation.title호텔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325-
dc.citation.endPage3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177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식 기내식-
dc.subject.keywordAuthor건강식으로의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소화의 용이성-
dc.subject.keywordAuthor체중 조절-
dc.subject.keywordAuthor감각적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친숙도-
dc.subject.keywordAuthor고객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food in-flight meal-
dc.subject.keywordAuthorNutritional value-
dc.subject.keywordAuthorEasy digestion-
dc.subject.keywordAuthorWeight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Sensory value-
dc.subject.keywordAuthorFamiliarity-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DIKO0015334325&dbt=DIKO-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