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골프장 경영 요인에 관한 연구A Social Network Analysis for the Factors of Golf Course Management

Other Titles
A Social Network Analysis for the Factors of Golf Course Management
Authors
장유진이병희왕용덕
Issue Date
Oct-2019
Keywords
Social Network Analysis; Big Data; Golf Course Management; Golf Course Administration; Data Visualization; 소셜 네트워크 분석; 빅데이터; 골프장 경영; 골프장 관리; 데이터 시각화
Citation
인문사회 21, v.10, no.5, pp.281 - 29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0
Number
5
Start Page
281
End Page
2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14
DOI
10.22143/HSS21.10.5.21
ISSN
2951-049X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의 대중화에 따른 골프장 경영 현황과 효율적 관리를 위해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 키워드로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Text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네이버와 다음에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데이터 시각화는 Ucinet6의 NetDraw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빈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골프장 경영’의 빈도는 경영(0.39%), 캐디(0.12%), 마케팅(0.12%) 순으로 나타났고, ‘골프장 관리’는 코스(0.47%), 코스관리(0.38%), 잔디(0.37%) 순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 키워드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결과 키워드 간 유사한 키워드가 나타났고,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나 밀접한 관계를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의 서비스 품질 분석은 골프장 경영전략에 의해 이용객들을 효율적으로 유치하고, 경쟁의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ung Hee photo

Lee, Byung Hee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