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골프장 경영 요인에 관한 연구A Social Network Analysis for the Factors of Golf Course Management
- Other Titles
- A Social Network Analysis for the Factors of Golf Course Management
- Authors
- 장유진; 이병희; 왕용덕
- Issue Date
- Oct-2019
- Keywords
- Social Network Analysis; Big Data; Golf Course Management; Golf Course Administration; Data Visualization; 소셜 네트워크 분석; 빅데이터; 골프장 경영; 골프장 관리; 데이터 시각화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0, no.5, pp.281 - 2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0
- Number
- 5
- Start Page
- 281
- End Page
- 2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14
- DOI
- 10.22143/HSS21.10.5.21
- ISSN
- 2951-049X
- Abstract
- 본 연구는 골프의 대중화에 따른 골프장 경영 현황과 효율적 관리를 위해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 키워드로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Text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네이버와 다음에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데이터 시각화는 Ucinet6의 NetDraw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빈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골프장 경영’의 빈도는 경영(0.39%), 캐디(0.12%), 마케팅(0.12%) 순으로 나타났고, ‘골프장 관리’는 코스(0.47%), 코스관리(0.38%), 잔디(0.37%) 순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 키워드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결과 키워드 간 유사한 키워드가 나타났고,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나 밀접한 관계를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골프장 경영과 골프장 관리의 서비스 품질 분석은 골프장 경영전략에 의해 이용객들을 효율적으로 유치하고, 경쟁의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