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에 대한 몰입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 산업을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Brand Commitment on Attitude and Satisfaction towards Self-Service Technology: Focused on the Hotel Industry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Brand Commitment on Attitude and Satisfaction towards Self-Service Technology: Focused on the Hotel Industry
Authors
김동엽박정근유원상현효원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브랜드 몰입; 셀프서비스; 소비자 가치; 서비스 만족; brand commitment; self-service; consumer value; service satisfaction
Citation
상품학연구, v.37, no.5, pp.215 - 223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7
Number
5
Start Page
215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16
DOI
10.36345/kacst.2019.37.5.022
ISSN
1226-6132
Abstrac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인적자원에 의해 이뤄지던 서비스접점은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로 대체되고 있다.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는 기업의 측면에서 인건비 절감, 운영비용의 절감으로 높은 생산성을 가져오고 소비자의 측면에서 서비스 과정의 자기통제를 높이고 시간을 절약하는 등 효율성 면에서 혜택을 받는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인해 호텔 산업에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도입이 확산하고 있는 시점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용 이전에 형성된 브랜드 몰입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한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 브랜드에 대한 몰입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가치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객과의 관계몰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 앞서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서비스 특성에 따른 소비자 수용에 치우쳤던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구체적인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ng Kun photo

Park, Jung K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