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유가치 창출의 진정성이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윤창-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date.accessioned2021-08-02T10:52:04Z-
dc.date.available2021-08-02T10:52:0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24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Porter and Kramer가 발표한 CSV 활동이 한국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사회공헌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CSV 활동의 사익적인 측면을 감추고, 공익적인 측면만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발표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CSV 활동 안에 감춰진 사익적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1) CSV가 공익적 동기뿐만 아니라 사익적인 동기도 있음을 설문응답자들에게 알려줬을 때(그룹A)와 (2) 사익적 동기를 감추고 오직 공익적 활동만을 알려주었을 때(그룹B), (3)그룹B에 2차조사로 그룹A처럼 사익적 동기를 알려주고 설문하여(그룹B2), 각 그룹별로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CSV의 사회적 가치와 환경적 가치 측면에서 그룹A와 그룹B, 모두에서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또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공익적인 활동이 사실은 사익적인 목적이었음을 숨겼던 사실이 들켰을 때, 즉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진정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의심을 하게 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좋게 가졌던 기업 이미지는 오히려 감소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공유가치 창출의 진정성이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Authenticity of CSV on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Purchase Inten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9.37.5.0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7, no.5, pp.157 - 167-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57-
dc.citation.endPage1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224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SV-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책임-
dc.subject.keywordAuthor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공유가치-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CSV-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shar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image-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5224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