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도 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에 따른 개인적 특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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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병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1:26:08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1:26:08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issn | 2383-528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219 | - |
dc.description.abstract | 창업이 사회적으로 중요해짐에 따라 창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개인적 특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중간관리자급 이상인 30대~60대 사이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74부의 데이터가 수집되어 이를 토대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이 높을수록 개인적 특성 중 외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가 높아지고 사회적 지지와 개인적 특성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가정신은 자기효능감을 거쳐 창업의도로 가는 경로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적 특성 중 외향성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의 예비창업자들의 증가와 성장 및 창업의도 고취를 위해서 이론적 시사점 및 정책 지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 |
dc.title | 창업의도 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에 따른 개인적 특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of Intention of Startups Crea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by Entrepreneurship-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병희 | - |
dc.identifier.doi | 10.35873/ajmahs.2019.9.8.08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8, pp.993 - 1012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993 | - |
dc.citation.endPage | 10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9738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repreneu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of Startups Cre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 Characteris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가정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업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적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49738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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