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에서의 참여적 의사결정에 따른 동료교사 간 협력과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Participatory Decision-making in School and Its Effect on Teacher Collaboration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Other Titles
Participatory Decision-making in School and Its Effect on Teacher Collaboration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uthors
이승현함승환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참여적 의사결정; 교사 협력; 교수효능감; 교수학적 불확실성; 다문화적 학교 맥락; Participatory Decision-making; Teacher Collaboration; Teaching Efficacy; Pedagogical Uncertainty; Multicultural School Context
Citation
인문사회 21, v.12, no.6, pp.1849 - 1864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2
Number
6
Start Page
1849
End Page
18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11
DOI
10.22143/HSS21.12.6.130
ISSN
2093-8721
Abstract
학생의 문화적 다양성이 큰 교실에서는 교수활동이 높은 수준의 교수학적 불확실성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불확실성 관리 기제의 기능이 더욱 중요해진다. 이 연구는 그러한 기제로서 학교 내 참여적 의사결정과 교사 협력에 주목하고, 이에 따라 다문화적 교수활동에 대한 교사효능감 편차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OECD의 TALIS 2018 설문에 참여한 한국 교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개별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은 참여적 의사결정이 활발한 학교일수록 더욱 높은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정적 관계는 부분적으로 학교 내 동료교사 간 협력을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는 교사 개인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학교 단위의 변화가 동반될 때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