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경력자의 ‘우리성’학습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원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02:18:20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02:18:20Z | - |
dc.date.created | 2022-01-06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2288-693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14 | - |
dc.description.abstract | 초기 경력자의 이직에서는 조직 내 부적응이 가장 많이 나타나기에 초기 경력자의 조직 적응 및 조직에서의 정체성 형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조직 문화에 걸맞은 정체성을 ‘우리’로 보고 ‘우리’로서의 조직 정체성을 초기 경력자가 획득한다면 조직 몰입 및 조직 공동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초기 경력자가 ‘우리성’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과 ‘우리성’ 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은 이질감을 체험하는 ‘초기 입성’의 단계, 감정적 관계를 통해 ‘집단 내로의 움직임을 시작’하는 단계, 감정적 소속감 강화와 업무적 성장을 기반으로 한 ‘핵심 원으로의 전진’ 단계, 위임을 통한 ‘핵심 원으로의 안착’ 단계라는 총 4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우리’를 학습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유대관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 구성,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대화의 장 구성,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적 위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 - |
dc.title | 초기 경력자의 ‘우리성’학습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 |
dc.title.alternative | Narrative Inquiry of Novice Employees Becoming ‘W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doi | 10.25051/jner0903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9, no.3, pp.135 - 160 | - |
dc.relation.isPartOf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35 | - |
dc.citation.endPage | 1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916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기 경력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러티브 탐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 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vice Employe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rrative Inqui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 - |
dc.identifier.url | http://narrative-edu.or.kr/?c=57/10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