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길들여진 ‘운명’의 소리: 퍼셀의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neas)The Tamed Voice of ‘Fate’: Henry Purcell’s Dido and Aneas

Other Titles
The Tamed Voice of ‘Fate’: Henry Purcell’s Dido and Aneas
Authors
정경영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Keywords
퍼셀; ≪디도와 에네아스≫; < When I am laid> ;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 테이트; 운명; 그라운드베이스; Henry Purcell; ≪Dido and Aeneas≫; < When I am laid> ; Vergilius; Aeneas; Nahum Tate; fate; groundbass
Citation
음악이론연구, v.37, pp.11 - 37
Indexed
KCI
Journal Title
음악이론연구
Volume
37
Start Page
11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46
DOI
10.36364/JMT.37.1
ISSN
1975-3225
Abstract
퍼셀(Herny Purcell, 1659-95)의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eneas)는 베르길리우스(Vergilius, 70BC-20BC)의 아이네이스 (Aeneis) IV장을 기초로 하여 테이트(Nahum Tate, 1652-1687)가 대본을 쓰고 퍼셀이 음악을 붙인 오페라다. 테이트는 베르길리우스의 생생한 감정들을 추상화 시켜 이야기를 ‘운명’이라는 중심 주제를 통해 재서술하고 있다. 퍼셀의 음악은 이 주제를 그라운드 베이스라는 음악적 장치를 통해 매우 효율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과정에서 운명이라는 주제에 대한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의 태도가 각기 문학적으로 구별되어 묘사되고 음악적으로 다르게 재현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조나 그라운드 베이스 같은 음악적 장치는 이 두 인물의 젠더적 차이를 드러내는 효율적 장치로 사용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음악대학 > 서울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Kyung Young photo

Chung, Kyung Young
COLLEGE OF MUSIC (DEPARTMENT OF COMPOSI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