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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문제기반학습 중심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초등학교 4학년 중심으로-An Action Research on Problem-based Learning-centered Art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n Action Research on Problem-based Learning-centered Art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uthors
이선혜김선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미술교육(art education)
Citation
미술과 교육, v.23, no.2, pp.129 - 152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777
DOI
10.20977/kkosea.2022.23.2.129
ISSN
1229-747X
Abstract
오늘날 세계적인 다양한 문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태도와 능력을 지닌 세계시민의 자질 함양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전 도전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으로 문제기반학습 중심의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은 학교 교육안에서의 실천적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지역ㆍ국가ㆍ세계의 이슈들, 공감능력, 연대감, 차이와 다양성 존중, 책임감 있는 적극적인 참여와 행동, 협력과 갈등 해결 등에 주목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행 후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신장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실천 의지 함양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났다. 본 연구의 세부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문제기반학습 중심 미술과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은 세계의 공통된 문제에 대해 해결을 위한 실천적 변화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문제기반학습 중심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실행 가능한가?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학습력의 신장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을 가져왔다. 둘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과 시각이미지의 표현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통해 실천 의지의 함양이 되었다는데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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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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