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 전문용어에 나타나는 분야 정보에 대한 연구A Study on Field Information that Appears in Subject Terminology.

Other Titles
A Study on Field Information that Appears in Subject Terminology.
Authors
김유진신중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사전적 정의; 분야 정보; 인문과학 영역; 자연과학 영역; 예술 영역; dictionary definition; field information; humanities; natural science; art
Citation
한국언어문화, no.77, pp.29 - 4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
Number
77
Start Page
29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892
ISSN
1598-1576
Abstract
본고는 국어, 역사, 수학, 과학, 음악, 미술 교과 전문용어에 나타나는 분야 정보의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인문과학 영역에서는 사전적 정의가 간결하고 단일하며, 폭넓고 다양한 분야 정보가 등장한다는 점이 공통점으로 나타났다. 국어 교과의 분야 정보의 수는 20개, 역사 교과는 39개이다. 국어 교과에는 다양한 분야 정보가 포함되었고, 언어와 문학의 범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역사 분야는 분야의 특성 그래도 여러 분야가 고르게 분포하여 나타났다. 두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분야 정보는 10개이다. 자연과학 영역에서는 교과에 대한 사전적 정의가 포괄적 정의문과 한정적 정의문이 함께 나타난다는 점은 동일하였으나, 분야 정보 출현 비율에서 차이를 보였다. 수학 교과의 분야 정보는 수학, 논리, 물리로 간단한 것에 반해, 과학 교과는 15개의 다양한 분야 정보가 등장한다. 수학 교과와 과학 교과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분야 정보는 물리 분야였다. 예술 영역에서는 사전적 정의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다양한 분야 정보가 출현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드러났다. 음악 교과와 미술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분야는 11개 분야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국어국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Jung Jin photo

Shin, Jung Ji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