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계속 들어야 해?”: 영화 ≪헌트≫의 수사적 질문에 대한 음악학자의 변(辯)“Now, do I have to keep listening to Beethoven?”: Musicologist’s Response to a Rhetorical Question in The Hunt
- Other Titles
- “Now, do I have to keep listening to Beethoven?”: Musicologist’s Response to a Rhetorical Question in The Hunt
- Authors
- 계희승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 Keywords
- 헌트;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베토벤 지우기; 캔슬 컬처; 정치적 올바름; 개탄스러운 집단; 계층; 취향; The Hunt; Mozart; Piano Concerto; Canceling Beethoven; Cancel Culture; Political Correctness; The Basket of Deplorables; Class; Taste
- Citation
- 음악논단, v.47, pp.1 - 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음악논단
- Volume
- 47
- Start Page
- 1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903
- DOI
- 10.36944/JSPM.2022.04.47.1
- ISSN
- 1738-145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크레이그 조벨(Craig Zobel) 감독의 영화 ≪헌트≫(The Hunt, 2020)의 최종 격투 신에서 크리스탈(Crystal)이 던지는 대사 “베토벤 계속 들어야 해?”(Now, do I have to keep listening to Beethoven?)를 ‘수사적’ 질문으로 넘기지 않고 진지하게 답하는 것이다. 먼저 이 장면에서 ‘베토벤’(실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K. 488, 2악장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당 장면과 영화 전체의 주제를 비평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베토벤을 “계속 들어야” 하는 이유를 음악학적으로 사색한다. ‘사회적 담론’으로서의 협주곡 분석을 통해 아테나(Athena)와 크리스탈, 혹은 ‘엘리트’ 진보주의자들과 ‘개탄스러운’ 보수주의자들의 관계를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통찰을 바탕으로 최근 미국 서양음악학계에서 일고 있는 ‘베토벤 지우기’ (canceling Beethoven)와 ‘캔슬 컬처’(cancel culture)의 사례를 분석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음악대학 > 서울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90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