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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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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니은-
dc.contributor.author용채린-
dc.contributor.author김보영-
dc.date.accessioned2022-07-06T06:30:37Z-
dc.date.available2022-07-06T06:30:37Z-
dc.date.created2022-06-03-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1598-4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066-
dc.description.abstract아시아 국가 중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이며, 국가 환경과 소비자 특성 차이로 인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동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소비자를 대상자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46부가 최종 분석(한국 191, 중국 155)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실용적 경험과 쾌락적 경험 모두가 몰입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할 때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하는지 정도가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몰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한국 소비자는 모바일 쇼핑몰 앱 이용 시, 실용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중국 소비자는 쾌락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모바일 쇼핑몰 앱에서 소비자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는 요인과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국가 간 소비자 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모바일 쇼핑몰 앱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dc.title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보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경영리뷰, v.26, no.1, pp.17 - 29-
dc.relation.isPartOf국제경영리뷰-
dc.citation.title국제경영리뷰-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endPage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3001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쇼핑-
dc.subject.keywordAuthor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간 비교-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Flow-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study-
dc.identifier.url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9fd8a6a5947010d47de9c1710b0298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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