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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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니은 | - |
dc.contributor.author | 용채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06:30:37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06:30:37Z | - |
dc.date.created | 2022-06-03 | - |
dc.date.issued | 2022-03 | - |
dc.identifier.issn | 1598-4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066 | - |
dc.description.abstract | 아시아 국가 중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이며, 국가 환경과 소비자 특성 차이로 인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동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소비자를 대상자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46부가 최종 분석(한국 191, 중국 155)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실용적 경험과 쾌락적 경험 모두가 몰입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할 때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하는지 정도가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몰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한국 소비자는 모바일 쇼핑몰 앱 이용 시, 실용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중국 소비자는 쾌락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모바일 쇼핑몰 앱에서 소비자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는 요인과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국가 간 소비자 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모바일 쇼핑몰 앱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 |
dc.title |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보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26, no.1, pp.17 - 29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 | - |
dc.citation.endPage | 2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001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쇼핑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간 비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shop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ow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study | - |
dc.identifier.url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9fd8a6a5947010d47de9c1710b0298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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