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 Other Titles
- 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 Authors
- 송니은; 용채린; 김보영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Keywords
- 모바일 쇼핑; 경험; 몰입; 만족도; 충성도; 국가 간 비교; Mobile shopping; Experience; Flow; Satisfaction; Loyalty; Comparative study
- 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26, no.1, pp.17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경영리뷰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066
- ISSN
- 1598-4869
- Abstract
- 아시아 국가 중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이며, 국가 환경과 소비자 특성 차이로 인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동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소비자를 대상자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46부가 최종 분석(한국 191, 중국 155)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실용적 경험과 쾌락적 경험 모두가 몰입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할 때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하는지 정도가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몰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한국 소비자는 모바일 쇼핑몰 앱 이용 시, 실용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중국 소비자는 쾌락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모바일 쇼핑몰 앱에서 소비자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는 요인과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국가 간 소비자 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모바일 쇼핑몰 앱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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