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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Other Titles
Impact of Mobile Shopping Experience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Authors
송니은용채린김보영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모바일 쇼핑; 경험; 몰입; 만족도; 충성도; 국가 간 비교; Mobile shopping; Experience; Flow; Satisfaction; Loyalty; Comparative study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26, no.1, pp.17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7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066
ISSN
1598-4869
Abstract
아시아 국가 중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이며, 국가 환경과 소비자 특성 차이로 인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동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몰입,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소비자를 대상자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46부가 최종 분석(한국 191, 중국 155)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실용적 경험과 쾌락적 경험 모두가 몰입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몰 앱을 이용할 때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하는지 정도가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몰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한국 소비자는 모바일 쇼핑몰 앱 이용 시, 실용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중국 소비자는 쾌락적 경험이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모바일 쇼핑몰 앱에서 소비자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는 요인과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국가 간 소비자 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모바일 쇼핑몰 앱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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