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시행한 PECS 사용이 ASD 아동의 의사소통 및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Parent-Implemented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ECS) Training on Communication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Parenting Stress for Par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rent-Implemented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ECS) Training on Communication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Parenting Stress for Parents
- Authors
- 이현승; 허은정; 김현수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특수교육학회
- Keywords
- 자폐스펙트럼장애;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부모 중재; AAC; Autism Spectrum Disorder;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arent-implemented; AAC
- Citation
- 특수교육학연구, v.56, no.4, pp.307 - 3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학연구
- Volume
- 56
- Number
- 4
- Start Page
- 307
- End Page
- 3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203
- DOI
- 10.15861/kjse.2022.56.4.307
- ISSN
- 1229-0823
- Abstract
- 본 연구는 발화에 제한이 있는 ASD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훈련을 통해 부모가 시행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사용이 아동의 독립적인 그림교환하기 및 자발적인 발화 효과와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세에서 5세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부모 각 4명이며, 각 가정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설계는 기준변동설계를 사용하였으며, Tau-U를 통해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립적인 그림교환하기는 4명의 아동 중 PEP-R의 전체 발달연령이 16개월 이상이었던 2명이 40회기 내 PECS 4단계를 완료하였으며, 효과크기는 큰 효과적인 중재였다. 자발적인 발화는 언어 모방 기술이 높은 아동이 발화 가능성이 컸으며, PECS 4단계에서도 자발적인 발화가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고, 효과크기는 작은 효과적인 중재로 나타났다. 아동 모두 습득한 기술을 유지하였으며, 일반화를 보였다. 부모는 PECS 절차 기준에 맞춰 시행하였으며, 부모가 아동과 PECS를 시행함으로써 부모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양육 스트레스가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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