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진진희 | - |
dc.contributor.author | 조민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07:59:35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07:59:35Z | - |
dc.date.created | 2022-04-06 | - |
dc.date.issued | 2022-03 | - |
dc.identifier.issn | 1226-05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20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기대확신모델을 적용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선택확신, 대리만족 및 자기만족, 호텔브랜드 가치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축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도입된 국내 5성급 호텔의 객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총 384 부의 유효한 자료를 확보하여 구조 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능적 특성 중에서 편의성과 유희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서비스의사회적 특성 중에서 뉴노멀 수용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심리적 특성 중에서 디지털 효능감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택확신이 대리만족과 자기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과자기만족이 호텔 브랜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는 호텔 객실의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을 다차원으로 제시하여 호텔 마케팅 연구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호텔 객실의인공지능 서비스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 |
dc.title | 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Hotel brand value by the implementation of a digital-based untact service: The case of luxury hotel room divis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민호 | - |
dc.identifier.doi | 10.17086/JTS.2022.46.2.137.1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학연구, v.46, no.2, pp.137 - 161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관광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37 | - |
dc.citation.endPage | 16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2631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Service Characteris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oice Confir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carious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tel Brand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대확신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택확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리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호텔 브랜드 가치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