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진진희-
dc.contributor.author조민호-
dc.date.accessioned2022-07-06T07:59:35Z-
dc.date.available2022-07-06T07:59:35Z-
dc.date.created2022-04-06-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20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기대확신모델을 적용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선택확신, 대리만족 및 자기만족, 호텔브랜드 가치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축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도입된 국내 5성급 호텔의 객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총 384 부의 유효한 자료를 확보하여 구조 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능적 특성 중에서 편의성과 유희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서비스의사회적 특성 중에서 뉴노멀 수용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심리적 특성 중에서 디지털 효능감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택확신이 대리만족과 자기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과자기만족이 호텔 브랜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는 호텔 객실의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을 다차원으로 제시하여 호텔 마케팅 연구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호텔 객실의인공지능 서비스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title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Hotel brand value by the implementation of a digital-based untact service: The case of luxury hotel room divis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민호-
dc.identifier.doi10.17086/JTS.2022.46.2.137.1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46, no.2, pp.137 - 161-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4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endPage16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631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AI Service Characteristics-
dc.subject.keywordAuthorChoice Confi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Vicariou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Hotel Bran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기대확신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선택확신-
dc.subject.keywordAuthor대리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자기만족-
dc.subject.keywordAuthor호텔 브랜드 가치-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Min ho photo

Cho, Min h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