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각장애학교 사진수업 참여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볼” 줄만 아는 이가 “볼” 줄만 모르는 이에게 사진 배우기Auto-Ethnography on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Photography Class in Schools for the Visually Impaired

Other Titles
Auto-Ethnography on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Photography Class in Schools for the Visually Impaired
Authors
김미남
Issue Date
Jan-2022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시각장애 사진수업(photo class for the visually impaired); 사진교육(photography education)
Citation
미술과 교육, v.23, no.1, pp.97 - 134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9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779
DOI
10.20977/kkosea.2022.23.1.97
ISSN
1229-747X
Abstract
이 연구는 한 비시각장애인 미술교육연구자가 시각장애학교 사진수업을 참여관찰하면서 시각장애학생들의 사진과 그들의 사진표현의 잠재성을 발견해가며 자신의 “사진”에 대한 생각의 지평을 확장해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자문화기술지로 수행된 이 연구는 사진이 가장 시각능력이 요구되는 표현이라는 절대적 믿음으로 인해 시각장애학생들의 사진표현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판단의 벽에 부딪혀 포기될 뻔한 연구 상황과 어떻게 그 단단한 경계를 넘어 비시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이 사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이 공간을 발견해 가는지 그 과정에 대한 섬세한 기술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사진이 시각뿐만이 아닌 다양한 감각으로 표현이 시도될 때 어떤 새로운 사진 세계와 만날 수 있는지, 그리고 사진표현이 불가능할 것 같은 타자의 존재가 자아의 사진표현의 한계를 어떻게 드러내주며, 어떻게 한계를 극복하고 또 다른 새로운 생성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는지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nam photo

Kim, Mi nam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