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 간 구조관계 확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호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빈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10:56:49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10:56:49Z | - |
dc.date.created | 2022-01-06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1225-41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09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집단적 교사혁신은 학교조직 차원에서 혁신의 확산, 집행, 그리고 지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집단적 교사혁신이 심층적으로 분석되어 오지 못했다. 본 연구는 TALIS 2018에 참여한 우리나라 345개 초중등학교 소속의 6,138명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 협력 및 전문성 개발 활동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학교수준에서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 모형은 다층구조방정식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그 분석결과에 따르면,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외생변인으로서 참여적 학교풍토간의 관계에서,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경우 학교조직 혁신을 이끄는 결정적 요인 중 하나인 집단적 교사 혁신성 향상에 참여적 학교풍토가 잠재적 선행변인으로서 작용하고, 이 과정에서 교사 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중요한 연계 역할을 하는 학교조직 행동 메커니즘을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 |
dc.title |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 간 구조관계 확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chool-Level Mechanisms Among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Teacher Collabor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Analysis by MLSE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주호 | - |
dc.identifier.doi | 10.30916/KERA.59.8.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학연구, v.59, no.8, pp.1 - 23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59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9547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단적 교사 혁신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여적 학교풍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협력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문성개발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층구조방정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LSEM)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867732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