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 간 구조관계 확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주호-
dc.contributor.author장유빈-
dc.date.accessioned2022-07-06T10:56:49Z-
dc.date.available2022-07-06T10:56:49Z-
dc.date.created2022-01-06-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225-4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092-
dc.description.abstract집단적 교사혁신은 학교조직 차원에서 혁신의 확산, 집행, 그리고 지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집단적 교사혁신이 심층적으로 분석되어 오지 못했다. 본 연구는 TALIS 2018에 참여한 우리나라 345개 초중등학교 소속의 6,138명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 협력 및 전문성 개발 활동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학교수준에서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 모형은 다층구조방정식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그 분석결과에 따르면,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외생변인으로서 참여적 학교풍토간의 관계에서,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경우 학교조직 혁신을 이끄는 결정적 요인 중 하나인 집단적 교사 혁신성 향상에 참여적 학교풍토가 잠재적 선행변인으로서 작용하고, 이 과정에서 교사 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중요한 연계 역할을 하는 학교조직 행동 메커니즘을 검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
dc.title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 간 구조관계 확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
dc.title.alternativeSchool-Level Mechanisms Among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Teacher Collabor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Analysis by MLSE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주호-
dc.identifier.doi10.30916/KERA.59.8.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학연구, v.59, no.8, pp.1 - 23-
dc.relation.isPartOf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59-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954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집단적 교사 혁신성-
dc.subject.keywordAuthor참여적 학교풍토-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협력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전문성개발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다층구조방정식-
dc.subject.keywordAuthor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participatory school climate-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collab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LSEM)-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867732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