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기점으로 나타난초등학교 4, 6학년 수학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수현-
dc.contributor.author정은선-
dc.date.accessioned2022-07-06T14:13:14Z-
dc.date.available2022-07-06T14:13:14Z-
dc.date.created2021-11-22-
dc.date.issued2021-09-
dc.identifier.issn1976-698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050-
dc.description.abstract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온라인 개학, 등교수업 중단 및 축소, 원격수업 확대와 같은 학사운 영의 조정은 학습손실, 학력저하 및 교육격차에 대한 관심과 우려를 증폭시켰다. 이러한 우려에 비해 학업성취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전후 초등학생의 학력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드 문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전의 초등학생 수학 학업성취도 데이터와 코로나19 이후의 초등학생 수학 학업성취도 데이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코로나19 기점 학력저하 교육격차 여부를 검 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코로나19 이전 서울교육종단연구에 표집(2010학년도 4학년, 2012학년도 6학 년) 되어 표준화된 수학 학업성취도 데이터가 있는 학교를 연구 참여 가능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최종 적으로 A, B 초등학교의 2021학년도 4학년 230 명, 6학년 214 명이 본 연구에 참여 하였으며 서울 교육종단연구와 유사한 여름방학 이전에 교실에서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학력저하 측면 에서 서울교육종단연구와 본 연구에서 동일하게 사용된 문항들의 수학 성취 평균 점수 분석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4학년 학생의 점수는 코로나19 이전 서울교육종단연구에 참여한 같은 학교 학생의 점 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6학년의 경우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점수가 코로나19 이전 서울교육종단연구에 참여한 같은 학교 학생의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육격차 측면에서, 상위권 학생의 비율이 높았던 A 초등학교의 경우, 4학년 6학년 모두 코 로나19 전후 점수분포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중위권 학생의 비율이 높았던 B 초등학교 는, 4학년 수학 점수분포도에 있어 코로나19 전후 점수분포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중위권 학생의 비율이 감소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요약하면 코로나19로 인한 학력저하 및 교육격차 에 대한 우려는 실제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확인이 되며, 학력저하의 경 우 학년이 낮을수록, 교육격차의 경우 중위권 학생 비율 감소를 통해 뚜렷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dc.title코로나19 기점으로 나타난초등학교 4, 6학년 수학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Changes in Four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Achievement During the COVID-19 Pandemic-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수현-
dc.identifier.doi10.20972/kjee.32.3.202109.24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초등교육, v.32, no.3, pp.249 - 266-
dc.relation.isPartOf한국초등교육-
dc.citation.title한국초등교육-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49-
dc.citation.endPage2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561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코로나19-
dc.subject.keywordAuthor학력저하-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격차-
dc.subject.keywordAuthor서울교육종단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수학 학업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Decline-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Gaps-
dc.subject.keywordAuthor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 Achieve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Im, Soo hyun photo

Im, Soo hyu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