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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하부 토사 병설 쉴드터널에서 대구경 강관추진에 의한 횡갱 설계/시공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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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창윤-
dc.contributor.author박두희-
dc.date.accessioned2022-07-06T14:14:07Z-
dc.date.available2022-07-06T14:14:07Z-
dc.date.created2021-11-22-
dc.date.issued2021-09-
dc.identifier.issn2233-829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074-
dc.description.abstract도로와 철도터널에서는 비상시 대피를 위한 시설이 필수적이며, 제연 및 화재 진압을 위한 설비와 승객의 피난 통로가 그것이다. 장대 병설터널에서는 횡갱을 배치하여 화재 발생 반대편 터널로 대피하도록 계획된다. 병설 쉴드터널에서는 횡갱의 시공을 위해 기 시공된 본선터널의 영구 구조물인 세그먼트 라이닝을 철거하여 원지반을 노출하여야 한다. 현대의 대부분의 쉴드TBM이 막장을 격벽으로 차단한 폐쇄형 쉴드TBM임을 감안할 때, 원지반이 노출되는 횡갱의 시공은 쉴드터널의 시공단계에서 위험도가 높은 과정 중 하나이다. 특히, 지하수위 아래의 토사 쉴드터널의 횡갱 시공에서는 세그먼트 철거 및 굴착 중 토사지반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차수 및 굴착공법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본 사례 연구에서는 토사지반에서 대구경 강관추진을 활용한 횡갱 굴착 공법의 시공 중 유의사항을 소개하고 시공 후 계측결과를 분석 하였다. 본 사례 연구에서 소개되는 횡갱 굴착공법은 그라우팅으로 보강된 토사지반에 대구경 강관 추진 후 내부 굴착하는 공법으로써, 두 가지 메커니즘에 의해 토사지반에서 굴착 중 막장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첫 번째는 대구경 강관을 추진하여 막장 전방 토사지반의 전주면을 강관에 의해 선 지보 한다. 두 번째는 대구경 강관 추진으로 내부로 압입된 토사의 Plugging 효과에 의해 막장 전면의 지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추진력에 의한 강관의 변형 및 강관의 관통 완료 후 응력 발생 계측결과로부터 대구경 강관 추진에 의한 횡갱 굴착공법이 토사지반에서 충분한 시공성과 안정성을 확보함을 확인하였다. 본 사례 연구의 토사 쉴드터널의 횡갱 시공공법은 유사한 현장조건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dc.title공항하부 토사 병설 쉴드터널에서 대구경 강관추진에 의한 횡갱 설계/시공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Case study on design and construction for cross-connection tunnel using large steel pipe thrust method in soil twin shield tunnels underneath airpor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두희-
dc.identifier.doi10.9711/KTAJ.2021.23.5.3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3, no.5, pp.325 - 337-
dc.relation.isPartOf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25-
dc.citation.endPage3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613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ross-connection tunnel-
dc.subject.keywordAuthorShield tunnel-
dc.subject.keywordAuthorThrust of large steel pipe-
dc.subject.keywordAuthorCylindrically pre-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Plugging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횡갱-
dc.subject.keywordAuthor쉴드터널-
dc.subject.keywordAuthor대구경 강관 추진-
dc.subject.keywordAuthor전주면 선 지보-
dc.subject.keywordAuthorPlugging 효과-
dc.identifier.url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12923830646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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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과대학 > 서울 건설환경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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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Duhee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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