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개념 통합을 위한 쟁점과 방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우 | - |
dc.contributor.author | 신중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6T14:48:59Z | - |
dc.date.available | 2022-07-06T14:48:59Z | - |
dc.date.created | 2021-11-22 | - |
dc.date.issued | 2021-08 | - |
dc.identifier.issn | 2383-618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00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남측과 북측의 국어교육의 용어를 통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쟁점과 방향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 교과과정 외의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나라 이름과 이념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조선'이라는 이름의 문제를 지적한다. 그리고 사회적 이념은 이념적 문제로 논의되었다. 이념적 문제가 비교적 자유로운 남한과 달리 북한의 전문용어는 사회주의적 함의를 지닌다. 둘째,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기능 교육, 문학 교육 및 문법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남과 북의 용어가 기능 교육의 전문용어가 아직 표준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문학교육의 전문용어는 장르 이름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문법교육의 전문용어는 개념과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를 지적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 - |
dc.title |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개념 통합을 위한 쟁점과 방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ssues and directions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ncept of terminology in the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중진 | - |
dc.identifier.doi | 10.16959/jeachy..86.202108.8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아시아문화연구, v.86, no.86, pp.85 - 105 | - |
dc.relation.isPartOf | 동아시아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동아시아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86 | - |
dc.citation.number | 86 | - |
dc.citation.startPage | 85 | - |
dc.citation.endPage | 10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487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문용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법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rmi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nction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d grammar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