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개념 통합을 위한 쟁점과 방향open accessThe Issues and directions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ncept of terminology in the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Issues and directions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ncept of terminology in the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 Authors
- 이성우; 신중진
- Issue Date
- Aug-2021
- Publisher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 Keywords
- 전문용어; 국어교육; 기능교육; 문학교육; 문법교육; terminology; Korean language education; Functional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and grammar education
- Citation
- 동아시아문화연구, v.86, no.86, pp.85 - 10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동아시아문화연구
- Volume
- 86
- Number
- 86
- Start Page
- 85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00
- DOI
- 10.16959/jeachy..86.202108.85
- ISSN
- 2383-6180
- Abstract
- 이 글은 남측과 북측의 국어교육의 용어를 통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쟁점과 방향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 교과과정 외의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나라 이름과 이념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조선'이라는 이름의 문제를 지적한다. 그리고 사회적 이념은 이념적 문제로 논의되었다. 이념적 문제가 비교적 자유로운 남한과 달리 북한의 전문용어는 사회주의적 함의를 지닌다.
둘째,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기능 교육, 문학 교육 및 문법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남과 북의 용어가 기능 교육의 전문용어가 아직 표준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문학교육의 전문용어는 장르 이름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문법교육의 전문용어는 개념과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를 지적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국어국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0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