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개념 통합을 위한 쟁점과 방향open accessThe Issues and directions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ncept of terminology in the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Other Titles
The Issues and directions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ncept of terminology in the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Authors
이성우신중진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Keywords
전문용어; 국어교육; 기능교육; 문학교육; 문법교육; terminology; Korean language education; Functional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and grammar education
Citation
동아시아문화연구, v.86, no.86, pp.85 - 105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아시아문화연구
Volume
86
Number
86
Start Page
85
End Page
1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00
DOI
10.16959/jeachy..86.202108.85
ISSN
2383-6180
Abstract
이 글은 남측과 북측의 국어교육의 용어를 통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쟁점과 방향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 교과과정 외의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나라 이름과 이념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조선'이라는 이름의 문제를 지적한다. 그리고 사회적 이념은 이념적 문제로 논의되었다. 이념적 문제가 비교적 자유로운 남한과 달리 북한의 전문용어는 사회주의적 함의를 지닌다. 둘째,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기능 교육, 문학 교육 및 문법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남과 북의 용어가 기능 교육의 전문용어가 아직 표준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문학교육의 전문용어는 장르 이름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문법교육의 전문용어는 개념과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를 지적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국어국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Jung Jin photo

Shin, Jung Ji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