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연예인과 대중의 갈등구조와 균형 전략: 비협조적 게임모형을 통한 접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형록-
dc.contributor.author정원진-
dc.date.accessioned2021-08-02T11:51:39Z-
dc.date.available2021-08-02T11:51:39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5-
dc.identifier.issn2383-52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2-
dc.description.abstract해외 수출산업으로 성장 중인 연예산업은 판매되는 상품 자체가 연예인과 그들의 창출하는 콘텐츠들로 그 노동을 연예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인기도가 높은 연예인의 수익성은 높지만 소모되는 연예인의 이미지와 비례해 콘텐츠의 소비 주체인 대중들과 필연적으로 갈등 구조가 발생한다. 이는 곧 연예산업 자체가 사회구조적 갈등을 기회비용으로 내재하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거대한 기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연예인과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에 있어 큰 격차를 보일 수밖에 없는 대중들 간의 갈등관계는 쉽게 증폭되기 마련이고, 이러한 갈등은 곧 바로 연예인에 대한 비난과 조롱이라는 행위로 발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예인과 대중들 간의 갈등구조를 이해하고, 양자 간의 행동 전략과 유인을 기반으로 비협조적 게임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특히 연예인의 기대수익을 규정한 후 대중들과의 상대적 소득 격차에 준해 상호간 실행 가능한 전략을 구성했는데, 연예인은 대중의 비난에 대해 암묵적 용인 전략과 고소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대중의 비난과 연예인의 전략 간의 균형점은 우도함수 (likelihood function)에 의해 결정되고, 따라서 비난이 지속될지라도 연예인이 반드시 고소전략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dc.title연예인과 대중의 갈등구조와 균형 전략: 비협조적 게임모형을 통한 접근-
dc.title.alternativeA Non-Cooperative Game Approach on the Conflicts between Entertainers and The Public-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형록-
dc.identifier.doi10.35873/ajmahs.2019.9.5.0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5, pp.897 - 906-
dc.relation.isPartOf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dc.citation.title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897-
dc.citation.endPage90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6854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연예인-
dc.subject.keywordAuthor대중-
dc.subject.keywordAuthor갈등-
dc.subject.keywordAuthor고소-
dc.subject.keywordAuthor용인-
dc.subject.keywordAuthorentertainer-
dc.subject.keywordAuthorthe public-
dc.subject.keywordAuthorconflict-
dc.subject.keywordAuthorlawsuit-
dc.subject.keywordAuthortolerance-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4685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m, Hyung Rok photo

Yim, Hyung Rok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