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콘텐츠의 생태적 가치 인식과 생태주의 문화콘텐츠 구상Perception of Ecological Values in Cultural Contents and Plans for Ecological Cultural Contents

Other Titles
Perception of Ecological Values in Cultural Contents and Plans for Ecological Cultural Contents
Authors
김진형류웅재
Issue Date
May-2019
Publisher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Keywords
생태와 반생태; 생태주의; 생태주의 문화콘텐츠; 마을문화콘텐츠; 상품성 콘텐츠; ecology and anti-ecology; ecologism; ecological cultural contents; village cultural contents; commodity contents
Cit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no.39, pp.44 - 65
Indexed
KCI
Journal Title
글로벌문화콘텐츠
Number
39
Start Page
44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35
DOI
10.32611/jgcc.2019.5.39.44
ISSN
2005-6176
Abstract
1산업사회 이전에는 문화콘텐츠에 생태성이 독자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런데 산업사회 이후부터 문화콘텐츠가 상품으로 유통되면서 생태성과 반생태성이 공존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에는 농어촌 일부지역에서 산업사회의 전과 후를 관통하는 생태적 문화콘텐츠인 공동체 기반의 축제와 공연이 여전히 전승되고 있다. 이와 같은 양상에 입각할 때 생태주의 문화콘텐츠란, 인간과 자연은 물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인간외적 존재, 나아가 문화콘텐츠를 둘러싼 존재와 존재 간의 공생관계 형성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되는 문화콘텐츠라 할 수 있다. 생태주의 문화콘텐츠에 관한 기본구상을 집약하면 첫째, 요소 간 시너지가 발생되는 문화콘텐츠 공생체계 실현, 둘째, 소비자 생산능력 강화를 통한 문화콘텐츠 유통의 순환구조 확립, 마지막으로 생태성이 발휘되는 문화콘텐츠 구상과 정책적 저변 확대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생태주의 문화콘텐츠의 인식과 개발은 지구 자정작용 메커니즘이 붕괴된 오늘의 상황에서 우리 사회가 환경친화적인 미래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는 실천적 행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oo, Woon gjae photo

Ryoo, Woon gja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