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각된 소비가치가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성향과 노스탤지아 성향의 조절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희정-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장영용-
dc.date.accessioned2022-07-06T16:30:31Z-
dc.date.available2022-07-06T16:30:31Z-
dc.date.created2022-06-03-
dc.date.issued2021-06-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600-
dc.description.abstract복고풍, 빈티지가 하나의 트랜드가 되면서 소비자의 소비습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 중고제품 시장의 규모는 20조가 넘으며, 다양한 형태의 거래 채널도 생기고 있다. 중고제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의류’이기에 연구에서는 중고제품 중 중고의류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가 중고의류에 부여하는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 목표는 소비가치의 다섯 요인인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 중 무엇이 중고의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과 충동구매 성향, 노스탤지아 성향 이라는 개인적 특성이 주는 조절 관계 역할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중고의류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해 분석한 결과, 중고의류의 구매의도에는 소비가치 중 정서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충동구매 성향은 진귀적 가치, 노스탤지아 성향은 정서적 가치에서 조절 효과를 보임을 확인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지각된 소비가치가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성향과 노스탤지아 성향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Purchasing Intention of Second-hand Clothes: Moderating Effects of Impulsive Buying Tendency and Nostalgia Tendenc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21.39.3.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9, no.3, pp.21 - 30-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endPage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4303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소비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충동구매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노스탤지아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체성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계획된 행동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중고의류-
dc.subject.keywordAuthorconsumption value-
dc.subject.keywordAuthorimpulsive buying t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nostalgia t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planned behavior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identity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second hand clothes-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74303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