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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소비가치가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성향과 노스탤지아 성향의 조절효과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Purchasing Intention of Second-hand Clothes: Moderating Effects of Impulsive Buying Tendency and Nostalgia Tenden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Purchasing Intention of Second-hand Clothes: Moderating Effects of Impulsive Buying Tendency and Nostalgia Tendency
Authors
최희정한상린장영용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소비가치; 충동구매 성향; 노스탤지아 성향; 사회정체성이론; 계획된 행동 이론; 중고의류; consumption value; impulsive buying tendency; nostalgia tendency; planned behavior theory; social identity theory; second hand clothes
Citation
상품학연구, v.39, no.3, pp.21 -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21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600
DOI
10.36345/kacst.2021.39.3.003
ISSN
1226-6132
Abstract
복고풍, 빈티지가 하나의 트랜드가 되면서 소비자의 소비습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 중고제품 시장의 규모는 20조가 넘으며, 다양한 형태의 거래 채널도 생기고 있다. 중고제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의류’이기에 연구에서는 중고제품 중 중고의류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가 중고의류에 부여하는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 목표는 소비가치의 다섯 요인인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 중 무엇이 중고의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과 충동구매 성향, 노스탤지아 성향 이라는 개인적 특성이 주는 조절 관계 역할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중고의류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해 분석한 결과, 중고의류의 구매의도에는 소비가치 중 정서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충동구매 성향은 진귀적 가치, 노스탤지아 성향은 정서적 가치에서 조절 효과를 보임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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