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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화장품에 대한 한중 소비자 인식: 클러스터링 분석open access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n Herbal Cosmetics: Clustering of Unstructured data

Other Titles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n Herbal Cosmetics: Clustering of Unstructured data
Authors
범선쿤선준호이규혜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피부과학연구원
Keywords
Herbal cosmetics; Consumer perception; Semantic network analysis; Clustering analysis; Unstructured data; 한방 화장품; 소비자 인식; 의미 네트워크 분석; 클러스터링 분석; 비정형 데이터; 草药化妆品,消费者认知,语义网络分析,聚类分析,非结构化数据
Citation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19, no.2, pp.247 - 261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247
End Page
2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629
DOI
10.20402/ajbc.2021.0168
ISSN
2466-204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에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방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빅데이터 방법론을 바탕으로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한방화장품 관련 리뷰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알아보았다. 클러스터링 분석을 통해 감정별로 소비자의 한방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군집화 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한국 소비자는 화장품 유통과정과 포장상태에 대해 더 중요시하였으며, 한방화장품을 연령대가 높은 여성의화장품으로 인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 소비자는 한방화장품의 원재료 등을 비롯한 제품 속성을 더 많이 중시하였으며, 한방화장품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한방화장품의 시장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더욱 다양해지고 젊어진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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