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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 간의 관계: 부모의 학업비교의 조절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Gri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s’ Academic Comparison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Gri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s’ Academic Comparisons
Authors
이유경하정희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고등학생; 자기지향 완벽주의; 부모의 학업비교; 학업적 그릿; High school student; Self-oriented perfectionism; Parents' academic comparison; Academic grit; Moderating effect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8, no.6, pp.55 - 88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55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1777
DOI
10.21509/KJYS.2021.06.28.6.55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학업비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320명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 등을 제외하여 총 30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 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청소년의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학업적 그릿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부모의 학업비교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성향이 높을수록 학업적 그릿이 높아지는데 이 때, 부모의 학업비교 수준이 크면 학업적 그릿이 낮아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학업적 그릿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부모의 학업비교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 학업상담을 할 때, 높은 기준을 갖고 성취욕구가 높은 고등학생들의 학업적 열정과 끈기를 확인하고, 부모의 학업 관련 태도가 어떠한지 파악하여 이 결과를 부모 상담에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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