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사의 다문화수학수업 설계역량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륜진 | - |
dc.contributor.author | 주미경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0:56:13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0:56:1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issn | 2288-77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3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에 개설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강의에 참여한 초·중등 수학교사들이 설계한 수업지도안을 분석하여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수학수업 설계역량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다문화수학교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업지도안 분석 결과 첫째, 다문화수학수업 설계 원리 중 교육 내용 요소와 관련하는 ‘문화성 원리(PC)’와 ‘개혁성 원리(PR)’보다 교수 방법 및 전략과 관계되는 ‘평등성 원리(PE)’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학적 지식의 문화성에 대하여 심도 있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평등성원리(PE)’를 활용한 수업설계 사례에서 활동지과제와 지도안에서 서술하고 있는 수업 진행 계획의 수준이 불일치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는 교사들이 새로운 관점으로 수업을 설계하였더라도 수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은 교사가 담당해야 한다는 기존의 교수관행을 쉽게 따르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개혁성 원리(PR)’에서는 수준4가 가장 많이 등장하였으나 교육과정 내적, 외적 영역의 지식, 관점을 적절하게 융합하지 못한 채 이분법적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이는 교사의 수학에 대한 신념체계의 변화가 다문화수학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다문화수학수업 설계역량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심층적인 다문화적 교수내용지식(Multicultur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에 대한 교육내용 강화, 둘째, 자신의 교수 관행을 반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실습 활동 포함, 셋째, 온전한 다문화적 존재로 변화를 위한 실행공동체 구성 및 지속적인 활동을 향후 개발될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수학교사의 다문화수학수업 설계역량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주미경 | - |
dc.identifier.doi | 10.29275/jerm.2021.02.31.1.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31, no.1, pp.83 - 107 | - |
dc.relation.isPartOf | 수학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3 | - |
dc.citation.endPage | 10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24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수학교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적 교수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설계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Teaching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dagogical Design Capacity | - |
dc.identifier.url | http://test-jerm.inforang.com/journal/view.html?doi=10.29275/jerm.2021.02.31.1.8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