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서령 | - |
dc.contributor.author | 현은령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0:56:15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0:56:15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3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 대비 미술교육의 변화 모색을 위해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인지적 신장을 위하여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으로의 의사소통 역량과 디자인사고모델을 연계하여 학습자가 문제해결능력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19년 10월 총 4회에 걸쳐 경기도 B중학교 3학년 75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디자인의 확장된 범주인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을 이해하고 미술이 심미성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에 공감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제시된 도전 과제에 대하여 생활 속에서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토론할 때 아이디어 구상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셋째, 교사는 수업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활동마무리 단계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는 최소한의 역할로 조력할 때 학생들의 의견개진이 더욱더 활발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수업지도안 개발한 함께한 미술 및 타 교과 교사들은 디자인을 통해 여러 가지 교과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발견하고 표현수단만이 아니라 사고수단으로서의 미술교과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문제해결 과정 중심의 학습지도안 설계를 통해 미래사회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공동체의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며 해결하는 창의적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Plan for Middle School Art Subject by Reflecting the extended Concept and Areas of Design and Its Effe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현은령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1.21.4.77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4, pp.775 - 795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75 | - |
dc.citation.endPage | 7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894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학교 미술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지도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ddle School Art Subj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plan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813412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