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교학점제가 요청하는 국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소고 - 사설시조 교육의 국면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정민-
dc.contributor.author류수열-
dc.date.accessioned2022-07-07T03:52:14Z-
dc.date.available2022-07-07T03:52:14Z-
dc.date.created2021-12-08-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976-320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7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교학점제하에서 각별히 요구되는 국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무엇인지 소명하는 데 목적을 둔다. 그 전문성이란 맞춤형 수업에 적절한 수업 내용을 교사가 선정하고 조직하는 능력을 말한다. 고교학점제는 배움 중심 수업, 맞춤형 수업을 선도하고 있다. 수업이 이미 ‘만들어진 교육과정’, ‘만들어진 교과서’에 의해 주도되면 그 한계는 명확하다. 학생을 충족시키기 어렵고 따라서 교사에게도 만족스러운 수업이 될 리 없다. 그리하여 교실에는 고교학점제 이전과 다른 변화가 일 것이라 감지된다. 이 연구에서는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에서 사설시조의 향유층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예시로 다루며 다음과 같이 소명하였다. 교사 수준에서 수업 내용을 직접 선정하고 조직해야 한다고 할 때, 그 복안으로써 일선 교사는 기존의 교과서를 모델링(modeling)할 가능성이 높다. 교사가 어떤 교과서를 모델링하는가에 따라 교육 담론을 답습하는 양상이 두드러질 수도 있고, 혹은 학술 담론을 교육 담론으로 수용하는 양상이 두드러질 수도 있다. 아무쪼록 교사는 수업 내용을 선정하는 데 기존 교육 담론을 답습하여 교육 담론이 학술 담론으로부터 유리되도록 하지 않고, 학술 담론을 교육 담론으로 수용하되 전자와 후자 간 거리를 적극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수업 내용을 조직하는 데 학술 담론 내 논쟁 양상에 관해서도 교육 담론으로 수용하는 일을 회피하거나 유보하지 않고, 도리어 쟁점이 되는 바를 은폐 대신 노출할 수 있어야 한다. 요컨대 고교학점제는 수업 내용의 선정과 조직 두 차원에서 국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반성하고 제고하게 하는 호기로 작용하리라 생각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우리말교육현장학회-
dc.title고교학점제가 요청하는 국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소고 - 사설시조 교육의 국면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Expertise of Korean Language Teachers i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Focusing on education on “saseolsijo”-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수열-
dc.identifier.doi10.23109/fsikle.2021.15.2.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우리말교육현장연구, v.15, no.2, pp.65 - 95-
dc.relation.isPartOf우리말교육현장연구-
dc.citation.title우리말교육현장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endPage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7941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고교학점제-
dc.subject.keywordAuthor학술 담론-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담론-
dc.subject.keywordAuthor사설시조-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high school credit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saseolsijo-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expertis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Su yeol photo

Ryu, Su yeol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